기사 메일전송
국민체육진흥공단, 국민체력100 동영상 정보 국가중점데이터로 개방
  • 기사등록 2023-01-20 12:28:50
  • 기사수정 2023-01-20 12:31:22
기사수정

▲ 국민체육진흥공단 전경(국민체육진흥공단 제공) © 글로벌스포츠 


국민체육진흥공단(이사장 조현재, 이하 공단)은 비대면 환경 변화에 발맞춘 홈트레이닝 서비스 확산과 국민의 체력수준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운동처방 가이드 동영상 정보, 체력인증 측정 방법 동영상 정보 등 총 7종으로 분류한 1,021편의 국민체력100 동영상 정보를 '국가중점데이터'로 개방했다고 밝혔다. 

 

◆ 고가치·고수요 데이터로 인정받아 행정안전부‘국가중점데이터’로 선정


행정안전부에서 선정하는 ‘국가중점데이터’는 개방할 경우 사회·경제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국가 차원의 고가치·고수요 데이터를 의미한다. 공단은 지난해 행정안전부 국가중점데이터 개방 지원 사업에 공모하여 선정되었다. 이후 국가 정보화 추진 전문기관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지속적인 협업을 추진한 끝에 성공적으로 데이터를 개방했다.

 

◆ 민간기업, 개인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자유롭게 이용 가능


공단은 자체 제작한 동영상을 기초로 영상의 검색과 활용이 용이하도록 연령대, 근육, 도구 등 40여 개 항목을 정의하고 세부 장면에 따른 항목별 콘텐츠를 구축했다. 이번에 개방한 데이터는 민간기업 또는 개인이 의료, 헬스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. 

 

국민체력100 동영상 정보를 포함한 국가중점데이터 정보는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공공데이터 포털(www.data.go.kr)에서 활용 신청을 통해 오픈 API 형태(다양한 환경에서 서비스를 개발·활용)로 제공받을 수 있다. 

 

◆ 적극적인 중점 데이터 발굴로 국민의 데이터 이용 활성화 노력


공단 관계자는 “혁신성장을 이끌어갈 중점 데이터를 적극 발굴해 새로운 민간 비즈니스 기회 창출 및 국민의 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힘쓰겠다.”라고 밝혔다.

 

이 밖에도 공단은 2022년 문화데이터 개방 우수기관 선정, 공공데이터 포털 및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에 총 182종의 데이터를 개방하는 등 스포츠 관련 공공데이터 이용률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.

관련기사
TAG
1
기사수정
  • 기사등록 2023-01-20 12:28:50
나도 한마디
※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,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. 0/1000
최신뉴스더보기
스포츠 거버넌스_02
마가린1
모바일 버전 바로가기